때론 미술관도 가는 남자
때론 미술관도 가는 남자
지난 오월 마지막 수요일에 시간을 내어
부암동에 위치한 서울미술관에서 그림을 관람하고
대원군의 별서인 석파정에서 스케치를 하였다 .
별서는 별장과 같은 의미이나 서墅(농막서)자에서 보듯이
흙토土위에 들야 野를 지고 있으니 참 재미 있는 한자이다.즉 농사를 지을 수 있는 곳이란다.
농사를 지으며 쉴 수 있는 곳 .대원군의 별서 "석파정"
(촌스러운 촉으로 여긴 농사를 지을 수 있는 곳이 아니다란 생각을 했다,
대원군에 대한 역사인식이 별로 안좋은 나는 누굴 걸 빼앗았다는 생각을 줄곧....)
그 생각이 적중했으니
존 디바인의 작품. 비너스를 현대적으로 해석함.
아주 오래전 과천현대미술관에서 마주하고 여기서 보다니
석등 사이로 부암동의 고즈넉함이 멋스럽다.
서울도 잠시 짬을 내면 이리 좋은 곳도 많은 것을
인생은 외롭지도 않고
한탄할 그 무엇도 없다.
이제 자연과 함께 사색하고
늙어 죽는 날까지 같이 걷는 것이다.라고
참으로 화목한 한 가정의
별서가 아니었을까 ?
...
너럭바위
코끼리 형상을 닮아 코끼리바위라고 한다는데
그 형상을 찾아 내지 못했으니...
비가오면 폭포가 생겨
눈물바위라고도 하던가 ?
수련하나 키웠으며 운치가 더 있었을 걸.. ...
잠시 둘러보고
그늘 밑에 자릴 잡았다.
서울시 보호수라는데 수령이 없네 ?
스케치를 끝내고 미술관으로...가는데
그제서야 화우들은 도착한다.
점심 약속이 있었기에 먼저 움직였더니 시간을 벌었다.
청운동 길로 내려오다
가압장(물탱크)에 만들어 놓은 윤동주 문학관도 둘러보고
아주 좋은 날이다.
돌아와 궁금한 석파정에 대해서
이 별장이 원래 김흥근(1796~1870)의 소유였다는 증거(바위에 새긴 삼계동글자).
김흥근은 조선 후기의 문신으로 형인 김홍근도 영의정을 지낸
세도가 안동 김씨 문중의 사람입니다.그
의 5대 조부도 영의정을 지낸 김창집 선생입니다.
김흥근은 이 곳에 별장을 짓고 삼계동정사'' 라고 불렀습니다.
바위에 각자된 삼계동은 그때 새겨진 것 입니다.
흥선대원군은 고종을
앞세워 이 집을 헌납 받은뒤 바위 속에 있는 집이라 하여 별장을 석파정이라고 고처 불렀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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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그렇지
(학창시절 우리 역사 선생님은 쇄국정책을 했던 대원군을 소원군이라 부르면서
강의 하던 모습이 선합니다.)
석파는 대원군의 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