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7]선종덩굴
금대봉의 선종덩굴(요강나물)
금대봉을 오르는데 좌우에 검은 열매처럼 뭔가 보여 저건 검은종덩굴이겠지 동정하며
정상에 오르는데 아무래도 모양새가 같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카메라에 담으면서도 확실히 다르다는 생각.
돌아와 자료를 찾아보니 선종덩굴이란다. 개화 하기전이라서 ...
요강나물은 1,000 고지 이상되는 고산지대에 자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요강나물과 비슷한 검종덩굴이 있는데 요강나물은 항상 줄기 끝에 한송이가 피어주고 있으며
검종덩굴은 줄기 중간에 두송이가 피워주는 점이 다르다
요강나물 /동의어 : 선종덩굴
학명 Clematis fusca var. coreana (H. Lev. & Vaniot) Nakai
생물학적 분류 피자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미나리아재비과
분포지역 한국
크기와 너비 크기 30~100cm
꽃특징 야생화
용도 관상용
특징요강나물은 중부 이북의 설악산 이북 높은 지대에서 자라는 낙엽 반관목이다.
생육환경은 주변습도가 높거나 안개가 많아 공기습도가 높고 부엽질이 많은 양지에서 자란다.
키는 30~100㎝이고, 잎은 어긋나고 작은 3개의 잎으로 구성되거나 단엽으로 깊게 3개로 갈라져 단풍잎처럼 되는 것도 있고,
표면과 뒷면 맥 위에 잔털이 있다. 꽃은 줄기 끝에 1개씩 아래를 향해 달리며 꽃받침은 흑갈색이고 작은 털이 많이 나 있다.
열매는 9월경에 길이 약 3㎝ 정도의 갈색으로 된 깃털 모양의 털이 있으며 달걀을 거꾸로 한 모양으로 달린다.
주로 관상용으로 쓰인다.
심는 방법번식법 : 이른 봄이나 가을에 포기나누기를 하거나 9월경에 달린 종자를 바로 뿌려 번식한다.
관리법 : 주변습도가 높은 곳에서 재배한다. 제일 좋은 곳은 높은 산꼭대기의 습지 근처이다.
처음 싹이 올라와 꽃이 필 때까지 둥근 끈끈이 모양을 한 꽃봉오리가 달려 관상 가치는 높지만 실내식물로
재배하기 어려운 품종이다.
요강나물(선종덩굴)로 보이는 것들 : 잎이 3개의 소엽이거나 단엽이 깊게 파여 세개로 보인다.